Home

기능의학 소개

기능의학은 어떤 의학인가요?

기능의학은 고대로부터 전해오는 일반적인 건강 관리법과 현대의학의 과학적인 해석을 접목시킨 의학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감정적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새로운 의학입니다. 기능의학에서는 질병을 우리의 적으로 간주하지 않고 이를 통한 신체적 변화와 성장의 기회로 삼습니다.

과거 의학계에서는 우리 몸이 자율 조절되고 이 조절 능력이 파괴되면 질병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이를 신체 제어 시스템으로 설명합니다. 신체 제어 시스템이 손상되면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태를 '병에 걸린 상태'라 합니다.

기능의학은 우리 몸의 균형을 회복시켜 역동적인 협력 상태로 이끌어 냅니다. 현대의학은 원인을 설명할 수 없는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만성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단순히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 치료에만 그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단순 증상 억제 약물 치료는 당장의 질병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줄지는 몰라도 본론적인 원인 치료가 되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 질병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병으로의 전이, 약물 복용량 증가 등 다양한 한계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능의학은 환자의 증상만을 억제하는데 목표를 두지 않고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 줌으로써 질병에 대한 완치와 함게 다른 병으로 이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유하자면 현대의학이 어항의 금붕어가 아픈 원인은 금붕어에서만 찾는다면, 기능의학은 어항의 물까지 치료 범위에 넣어 근본적 치료법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양의학은 전체를 보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보다는 질병의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법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봉책 치료밖에 이루어질 수 없고 재발이 우려되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능의학은 전문적인 의학의 분리보다는 전인적인 의학입니다. 우리 몸이 서로 상호 연결되어 있는것처럼 모든 장기가 상호 연관되었음을 인식하여 모두를 하나로 연결 관찰합니다. 때문에 기능의학은 환자가 어떻게 생활하는지, 느끼는지를 살핍니다.

top